전통의 와 현대의 삶을 일상으로 풀어낸

소소하고 수수한 그녀들의 공방에서

따스한 인연을 ‘당신’과 잇다.

기존의 색을 뛰어넘는

독특한 ‘’으로

나만의 감성을 표현해 드립니다.

유행을 타지 않고 나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가죽 공방 ‘련화’

 

련화

2016년

2017년

2018년

06월  련화 설립

07월  아이디어스 입점

         브랜드 로고 확정

10월  큐레이터 VR 입점

11월  오프라인 매장 오픈

08월  루브비앤씨 콜라보 전시회

         "색감+공간=공감,제44편" 출품

          MIZI 입점

11월  위킨 메이커 입점

03월  일상예술창작센터 주최

          홍대 앞 예술시장 프리마켓 참가

04월  일상예술창작센터 주최 

         생활창작 워크숍 가죽공예 강의 진행

09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오픈

         오프라인 면세점 입점

2019년

2020년

01월  오프라인 매장 이전

07월  쿠팡 입점

         아이디어스 실버뱃지 수령

11월  다이찌 입점

01월  오프라인 매장 이전

03월  련화 온라인 홈페이지 개설

​ 

련화의 뜻과 로고의 의미

 련화의 이름은 [聯 : 잇닿을 련]과 [火 : 불 화]를 사용합니다.  

그 뜻은 한자어 그대로 "따스한 인연을 잇다"로 해석할 수 있지요.

 이는 늦은 밤 어두운 방을 환하게 밝히며 온기와 마음을 나누던 호롱불에서 그 유사함을 찾아 그 모습 그대로를 형상화하여 브랜드 로고로 삼게 되었습니다.  

 비록 작은 호롱에 불과하지만 온 방을 자신의 존재로 채우던 불빛처럼 여러분과의 인연도 소소하지만 그 마음만은 뜨겁고 환하게 빛날 것이라 희망하며 늘 힘차게 타오를 것을 약속드립니다.

                                   

오늘도 따스한 인연을

"당신"과 잇다.  

by. 련화

 

Vegetavle Raw Leather

Vegetable raw leather (베지터블 소가죽 생지)

 련화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가죽은 크러스트 가죽을 식물성 태닝 기법으로 가공한 베지터블 소가죽 생지 입니다.

 

크러스트 가죽이란,

 기본적인 태닝은 되어있으나 염색·표면 마감 등 인공적인 가공을 거치지 않은 가죽을 말합니다. 하여 한 장의 가죽이지만 각각의 부위별로 다양한 색상 차이가 나타나고 이는 염색 시에도 부위별 조직에 따라 염료의 착색 정도가 다르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러운 태닝과 에이징이 발생하기 때문에 빈티지한 매력이 큰 가죽입니다.

 일반적으로 가공되지 않은 가죽은 쉽게 부패 합니다. 때문에 가죽의 특성을 유지하면서 부패를 막고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화학적 공정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공정을 태닝 또는 무두질, 유성 이라고 부르는데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가죽 공정은 크게 식물성 태닝(베지터블) 과 광물성 태닝(크롬)으로 구분됩니다.

 

식물성 태닝 가죽(베지터블) 이란

 불에 태워도 유해 물질이 나오지 않는 친환경적인 가죽이며 소의 원피( 가공하지 않은 가죽)에 식물성 태닝을 가한 가죽을 말합니다.

식물성 태닝은 여러 가지 태닝 기법 중 가장 오래된 공정 방법으로 공예가, 태너리(tannery : 무두질 공장)들을 통해 그 전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식물성 태닝은 가공 과정이 광물성 태닝에 비해 손이 많이 가고 긴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그 과정을 거치고 나면 가죽의 조직이 치밀하고 밀도가 높아 단단하며 늘어남이 적다는 장점을 지니게 됩니다. 다만 가죽을 다루는 중 표면에 쉽게 흔적이 남아 대량 생산에는 적합하지 않으나 오히려 시간과 정성을 필요로 하는 가죽 수공예에는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자연스러운 색상을 표현하기에 좋고 경년변화(여러 해에 걸친 변화)가 쉽게 일어나 제품으로 만들면 시간이 지날수록 부드럽고 진한 색감으로 사용 가능 합니다.

 련화에서 사용하는 가죽은 화학 안료로 코팅하지 않은 베지터블 소가죽인지라 가죽 표면에 주름이나 흉터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가죽 본연의 순수한 성질 때문에 생기는 표면적 현상이기에 예시의 특징으로는 교환 및 환불이 어려움을 알려드립니다. 

Leather Dyeing

 련화는 주로 아닐린 염색과 핸드브러싱, 파티나 기법 을 사용해 가죽을 염색합니다.

1. 아닐린 염색

 합성염료인 아닐린(반투명, 수용성의 무독성 염료)을 사용해 염색하는 방법으로 가죽의 질감은 유지한 채 수채화처럼 스며들어 색을 내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발색을 보입니다. 염료가 반투명하게 가죽위에 착색되기 때문에 표면의 흠집이나 모공 등이 보일 수 있으나 에이징이나 사람의 손길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더 자연스럽게 변해 염색 가죽 특유의 인조적인 느낌보다 빈티지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강합니다.  아닐린 염색을 사용할 때는 표면의 흠집이 보일 수 있기에 최대한 흉이나 상처가 적은 상급의 원피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핸드브러싱 기법

 아닐린 염료를 장갑이나 붓, 스펀지 등에 묻혀 칠하는 공법으로 불규칙하지만 자연스러운 색상을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식물성 태닝 가죽에 많이 사용하는 기법으로 가죽의 자연스러움을 살리면서 멋을 더하는데 유용합니다.

3. 파티나 염색

 각기 다른 색의 염료를 여러 번 덧칠하여 자연스러운 색채와 명암을 만들어내는 손 염색 기법입니다. 가죽의 생산 과정뿐만 아니라 제품의 완성 단계에서도 적용 가능한 방법으로 반복하여 적용할 때마다 다른 느낌의 가죽과 색상으로 표현됩니다. 주로 고급 수제화 등에서 자주 응용되는 기법으로 고급스럽고 영롱한 색 표현에 좋습니다.

Leather Aging

생지의 에이징 과정

염색가죽 에이징 과정

 위 사진은 련화에서 사용하는 베지터블 생지와 염색가죽의 에이징 과정 입니다. 

 

에이징(ageing)이란 

 베지터블 가죽의 가장 큰 특징인 에이징(ageing : 老化)은 천연가죽에서만 볼 수 있는 성질로 사용 시간에 따라 가죽의 질감과 색상이 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같은 가죽이어도 화학 공정을 거친 크롬 가죽은 에이징 현상이 일어나지 않아 지속적으로 사용해도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지만 베지터블 가죽은 오래 사용할수록 색감이 진해지고 거친 표면에 광택이 돌며 질감이 부드러워집니다.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일련의 과정인 에이징은 오랜 시간과 세월에 따라 자연스럽게 열화 한다는 뜻으로 경년변화를 일으킨다고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가죽이 상하고 해지기도 하지만 이는 표면이 훼손되었다기보단 가죽 본연의 특성에 맞게 자연스럽게 노화하며 숙성되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가죽의 에이징은 사용하는 사람, 가죽의 성질, 노출되는 환경 등 모든 조건에 맞춰 그 모습이 달라지기에 같은 제품이라도 어떻게 사용했느냐에 따라 각각 다른 모습으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을 자주 사용하면 손에 있는 유·수분으로 인해 에이징의 진행 속도가 빨라질 수 있고 햇빛과 공기에 자주 노출시키면 피부가 타듯 색이 좀 더 진해지기도 합니다. 이처럼 누가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에이징의 진행속도와 모습을 좌우합니다. 그렇기에 가죽을 주기적으로 가죽 전용 에센스로 닦아 주시고 햇볕에 노출시키는 등 에이징에 필요한 관리를 충분히 해주시면 더 빠르고 예쁘게 에이징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관리가 어렵고 원하는 방향으로 에이징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조금씩 시도해보신 후 전체에 시도해 보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Email 적어주시면 구독지 보내드려요.

​ 

고객센터

운영시간 

11 am - 7 pm

토·일/공휴일 휴무

이메일 문의

blud87@naver.com

제목 2

  • 련화 블로그
  • 련화 네이버톡톡

상호명: 련화 l 주소: 수원시 권선구 곡반정동 517-7  l  사업자등록번호: 669-54-00078  l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6-수원권선-0306

개인정보관리자: 이정륜 l 대표: 이정륜 l 이메일: blud87@naver.com l 전화번호: 0507-1450-3495 l

고객센터 운영시간: 평일 오전11시 - 오후 7시,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l 매장: 평일 오전 12시 - 오후7시, 토요일,일요일, 공휴일 휴무 l Copyright ⓒ 련화 all right reserved